이해를 돕는 설명적인 그림, 다이어그램
다이어그램, 프레젠테이션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다이어그램’은 기호, 선, 점 등을 사용해 정보의 상호관계나 흐름 등을 이해시키는 매우 설명적인 그림입니다. 복잡한 내용의 긴 글이나 수식체계를 간단하게 도식화시켜 보여주었을 때 가독성과 전달력이 높아진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이어그램을 통해 작업의 진행방향 또는 순차적 단계를 표시하거나 조직의 계층 정보 또는 보고 관계를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한때 유행했던 ‘비주얼 씽킹’도 다이어그램을 활용하는 방식과 매우 유사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꼭 프레젠테이션이 아니어도 다이어그램은 ‘보고서’나 ‘제안서’ 등 다양한 곳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평상시에도 정보를 구조화하여 보여주는 연습해야하는 이유입니다.
[ ‘다이어그램’이란? ]
다이어그램(diagram)은 기호, 선, 점 등을 사용해 각종 사상의 상호관계나 과정, 구조 등을 이해시키는 설명적인 그림을 말한다.
[ ‘비주얼 싱킹’이란? ]
비주얼 싱킹(visual thinking)은 자신의 생각을 글과 이미지 등을 통해 체계화하고 기억력과 이해력을 키우는 시각적 사고 방법이다. 조금 더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생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고 나누는 것을 말한다.
정보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슬라이드라면 정보를 구조화 시켜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먼저 정보를 ‘단순화’ 시키고, 다음에 단순화된 정보를 ‘그룹핑’해 주면서 정보 간의 관계를 보여주시면 됩니다. 이처럼 정보를 구조화 시켜야 다이어그램처럼 이해하기 쉬운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다음으로 도형이나 화살표 등을 사용해 정보 간의 관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적인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해 주시면 됩니다.
[방사형]
[진행형]
[단계형]
[그래프형]
[조직도형]
[목록형]
[복합형]